문화재 도서관
내 몸이 건강해지는 농가맛집

h2mark Chapter 1. 경기

h2mark Chapter 2. 강원

h2mark Chapter 3. 충북

h2mark Chapter 4. 충남

h2mark Chapter 5. 전북

h2mark Chapter 6. 전남

h2mark Chapter 7. 경북

h2mark Chapter 8. 경남

h2mark Chapter 9. 광역.자치시

📗 내 몸이 건강해지는 농가맛집

재배기술이 발달한 요즘은 제철이 아니어도 대부분의 농산물을 구입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농산물의 본연의 맛을 경험하고 풍부한 영양성분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모름지기 제철농산물로 만든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우리 선조들이 지켰던 식습관 중 하나는 ‘제철음식 먹기’였습니다. 사람도 자연의 일부이기에 제철음식을 먹으며 그 시기의 생명력을 전달받을 수 있는 것이라 여겼기 때문입니다.

우리 농촌에는 고집스럽게 계절의 흐름에 맞춰 자란 제철 식재료와 천연양념으로 정성껏 만든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바로 ‘농가맛집’입니다. 농가맛집은 향토음식의 계승•발전과 지역의 고유한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이 조성한 농촌형 외식 공간입니다. 농가에서 직접 재배한 농산물과 지역의 식재료로 차려낸 상차림은 농촌의 맛과 멋이 담겨있습니다.

이 책은 각각 농가맛집에서 사용하는 주요 식재료와 대표음식을 기준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에 가면 좋을 곳으로 구분하여 소개했습니다. ‘봄이 오는 길목’의 농가맛집에는 추운 겨울을 견디고 생명력을 틔운 봄나물들이 풍성한 식탁을 만날 수 있고,‘여름의 활력’이 필요할 때 가면 좋을 농가맛집에서는 몸의 기력을 채울 수 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가을의 귀한 선물’이 있는 농가맛집에는 풍성한 가을처럼 영양 가득한 식재료로 만든 음식이 차려지고,‘겨울의 생명력’이 있는 농가맛집에는 추위를 이겨낼 수 있는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상차림이 펼쳐집니다. 하지만 어떤 계절에 가던 농가맛집에는 음식을 만드는 이의 정성스러움과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한 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음식이 있습니다.

삶의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는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두루 맛보는 일이라고 합니다. 자연의 순리에서 비롯된 제철음식을 먹는 것은 계절을 가장 알차게 보내는 일이자 건강하게 일 년을 보낼 수 있는 지혜입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시기, 계절별 건강함이 가득한 농가맛집에서 즐거움과 편안함을 채워 가시길 바랍니다.

농촌진흥청장 허 태 응

Icon Loading